우리 몸의 70%는 물로 구성되어 있기에 물과 건강과의 연관성은 매우 높으며 생명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그렇다면 물은 하루에 얼마나 마셔야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을까요? 물의 기능은 노폐물을 폐출하는 해독작용도 있지만 영양소를 운반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체온을 조절하는 우리 신체의 대사과정에 필요한 역할들을 하게 됩니다. 이런 많은 기능과 역할을 하는 물 하루 권장량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을 무조건 많이 마셔야 좋다?
tv에서 소개되는 교양 프로그램을 보다 보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하루 물 권장량을 마시지 못한다고 하고 다이어트를 할 때에도 물을 많이 마셔야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될까요? 하루 2리터 이상 무조건 마셔야 할까요?
정답은 하루 마시는 물의 양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사람마다 체중, 키 등이 다르듯이 필요한 물의 양도 다른 것입니다.
하루 물 권장량
우리가 하루에 필요한 물의 섭취량은 체중에서 0.03을 곱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몸무게가 80kg인 성인 남성의 경우 2.4L의 물의 양을, 50kg의 성인 여성의 경우에는 1.5L, 30kg인 초등학생의 경우 0.9L가 하루 물 권장량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듯 하루에 필요한 물은 몸무게에 따라 달라지는 것입니다.
올바른 물 마시기
- 하루 물 권장량을 8번으로 나눠 마시는 것.
- 갈증을 느끼는 것은 몸에 수분이 부족한 것을 보내는 신호이므로 그전에 마시는 것이 좋다.
- 카페인을 섭취 시에는 평소보다 더 많은 물을 마셔야 한다.
- 식사를 할 때 국으로 수분 섭취를 할 수 있지만 나트륨도 함께 섭취하게 되므로 국을 많이 먹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다.
- 이온음료의 경우 첨가물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되도록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지난 친 물 섭취 시 나타나는 증상
- 몸속 나트륨의 감소하여 머리가 아픈 두통이나 쉽게 피로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평소 식사를 할 때 짜게 먹어 물을 자주 마신다면 나트륨이 수분을 붙잡고 있어 몸이 쉽게 붓고 살이 찌게 될 수 있습니다.
- 다이어를 할 때에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널리 알려져 있지만 앞서 말했듯이 오히려 부작용으로 부종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물 마시기
한 번에 물을 마시는 것은 전해질 불균형이 올 수 있으며 오히려 신장과 심장에 무리를 주어 건강에 좋지 않다.
마치며
지금까지 지나치게 물을 마셨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하루 물 권장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하게 물을 마시는 방법은 본인 체중에 맞는 적당량을 마시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좋은 것도 너무 지나치면 하지 않은 것보다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운동이든 음식이든 본인에게 맞는 섭취량을 지켜 먹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물 섭취량을 계산해보고 적당량을 섭취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